본문 바로가기
이것도여행이지/독서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 무엇을 이용할 것인가?_호스 센스 Horse Sense _ 북리뷰_Part 2.

by 연습중인최 2022. 7. 18.
반응형

 

 

내가 당장 이용할 수 있는 말은 어떤 말들이 있을까? 이 말들을 이용하면 성공 확률이 얼마큼 올라갈까? 지금 상황에 빗대어 가볍게 상상하며 읽어 보는 것도 쏠쏠한 즐거움이다.

호스 센스 Horse Sense / 알 리스, 잭 트라우트_ 북리뷰_Part 2.

 

 


 

 

 

성공을 위해서 무엇이든 이용해야 한다면 두 번째 파트는 무엇을 이용할 수 있을지, 이용 수단을 각 '말'로 표현하며 분류하고 있다. 내가 당장 이용할 수 있는 말은 어떤 말들이 있을까? 이 말들을 이용하면 성공확률이 얼마큼 올라갈까? 지금 상황에 빗대어 가볍게 상상하며 읽어 보는 것도 좋겠다. 

 

 

 


 

 

Part 2. 무엇을 이용할 것인가?

 

자신을 완전히 벗어던져야만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자기 자신을 어떻게 마케팅할 것인가? 터 놓고 말해서 성공의 다리를 어떻게 타고 올라갈 것인가?

인생은 장사와 같다. 누군가 당신의 물건을 사지 않는다면 당신은 혼자서 물건을 팔 수 없다.

 

- 가장 좋은 말을 타려면 어떤 말이 좋은지 어떤 말이 나쁜지 알아야 한다. 여기서 제시하는 확률은 어떤 금전적 보상 수준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앞으로 크게 성공할 확률, 당신이 머릿속에 그리는 ‘성공’이라는 것을 이룰 확률을 말한다. 우승 확률이 낮은말들은 불행하게도 우승 확률이 높은 어떠한 말과 비교해봐도 더 나은 성과를 가져다주지 못한다. 이런 말을 타고 성공으로 가기란 그만큼 더 어렵다는 뜻이다.

 

 

자신만을 채찍질한다고 해서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자신의 성실함을 믿고 달리기_근로마_성공확률 : 1/100

- 가장 승산이 낮은 말은 바로 당신이다. 외부세계를 무시하고 자기 재능과 능력에만 초점을 맞춰 자신을 마케팅할 전략을 짠다면 당신은 바로 자기 자신을 타고 달리는 것이다. 이는 매우 힘든 방법이다. 대개 남들보다 한참 뒤처져 달리며, 자신을 채찍질하기 바쁠 것이다.

 

- 현실세계에서 이런 사람들이 경주에서 승리할 희망도 없이 사람들의 뒤꽁무니를 뒤쫓아 달리기에 바쁜 무리를 형성한다. 그럼에도 근로마만이 명성과 돈을 모으는 유일한 희망이라는 득 계속해서 박차를 가한다. 그토록 노력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에는 빨리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는 말인가? 그렇지 않다. 물론 열심히 일한다. 하지만 열심히 일하기만 하면 성공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과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근면하면서 좋은 말을 탈 수 있다면 우리가 사는 동안 이루지 못할 것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근면함은 필수가 아닌 선택종목일 뿐이다.

 

자신의 머리를 믿고 달리기_지능마_성공확률 : 1/75

제록스 사장이었던 피터 맥콜로는 1949년 하버드경영대학원 강의에서 말했다.

“사람들이 사회에서 이뤄낸 성취도를 살펴보면, 학교에서 보이는 성취도와는 반대로 나타납니다. 성취도를 크게 세 등급으로 나눴을 때 학교에서 가장 뛰어난 성적을 올렸던 학생들은 사회에 나가서 그다지 성공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중간 정도의 성적을 올렸던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가장 크게 성공하죠. 최고 성적을 받던 아이들은 대개 사회에 나가서 중간 정도의 성취밖에 이루지 못합니다.”

 

- 아직도 학교에서 주는 성적대로 성공의 순위가 결정된다고 믿는다면 고등학교 졸업 25주년 동창회에 꼭 한번 참석해보라. 학교 시험에서의 성공과 중역회의실에서의 성공은 거의 무관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지능이 성공과 제대로 일치하지 않는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영리한 사람일수록 더욱 자기 자신에만 의지하기 때문이다. 어찌되었든 자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여 남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경쟁에서도 자기 자신에게만 매달린다. 하지만 자신에게 매달리는 경주는 승산이 거의 없는 게임이다. 반면에 지능이 좀 떨어지는 사람들은 자신이 모자란다는 사실을 안다. 따라서 그들은 사다리를 올라가기 위해 도와줄 것을 찾을 확률이 높다.

 

자신의 학벌에 안주하지 마라_교육마_성공확률 : 1/60

-교육마는 출발선에서 특히 효과를 발휘한다. 사실, 가르치는 내용은 다른 대학들과 별 차이 없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브랜드네임이다. 이러한 브랜드네임을 달고 사회에 나선다면 수많은 기업의 인사담당 직원들이 당신을 주시할 것이다. 좀 더 쉽게 좋은 말을 탈 수 있다.

 

-"세상은 교육받은 삶의 낙오자들로 넘쳐난다.” 대학 졸업생들을 거의 쓰지 않고 맥도널드 제국을 세운 레이 크록이 한 말이다. 그 역시 대학을 나오지 않았다. 오늘날까지도 맥도널드에서 일하는 주요 관리자들 중 절반 이상은 대학을 나오지 않았다.

 

-교육마의 기능은 당신을 경주에 집어넣어 주는 것임을 기억하라. 대학 졸업장이 있다고 해서 성공을 향한 경주에서 남보다 더 빨리 달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회사는 당신 편이 아니다_회사마_성공확률 : 1/50

-과거에는 회사마가 가장 좋은 말이었다. 어떤 회사든 일단 선택을 하고 나면, 그 이후의 삶은 이미 결정된 것이었다. 그냥 앞만 보고, 위만 쳐다보고 계속 달리면 되는 순탄한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 CEO라는 자리 또한 불가능한 목표도 아니었다.

 

-그러나 그런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어느 기업에서나 최고의 자리에 올라가기 위해서는 라면발보다도 더 꼬이고 뒤틀린 길을 헤집고 가야한다. 예전에 무소불위의 힘을 발휘하던 ‘능력’도 이제는 개인마케팅 무기 중 가장 하찮은 무기로 전락했다.

 

-몰락의 길을 가는 회사를 선택해서는 안된다. 자신이 회사의 영웅이 될 수 있다는 밑도 끝도 없는 자신감을 버려라. 반대로 어떤 회사가 앞으로 거대기업으로 자라날 것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없다. 다만, 미래가 있어 보이는 사람, 제품, 아이디어를 볼 줄 아는 눈썰미가 있다면 그 가능성을 짐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능력을 빛내줄 터전을 찾아라

타고난 재능을 남들에게 알려라_재능마_ 성공확률 :1/25

-행운이 따르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재능을 가지고 있어도 소용없다. 창조성으로 성공한 인물이 되려면 창조적 재능보다도 더 중요한 능력이 필요하다. 바로 ‘남들 눈에 띄는 능력’이다.

 

-미술가라면 당신의 능력을 알아보는 화랑이 있어야 하고, 작가라면 출판사가 있어야 하고, 음악가라면 음반사가 있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성공으로 이끌어줄 누군가로부터 인정받아야 한다. 성공하려면 타고 달릴 말이 필요하다. 또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군중들의 입맛을 일일이 맞출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제대로 된 말 한마리만 잡을 수 있으면 된다.

 

-창조적인 재능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청중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대중이 따라오길 바라선 안 되고, 대중이 원하는 대로 따라가야 한다. 자신에게 씌워지는 틀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 성공을 향해 가는 최고의 규칙은 어떠한 전형이 되는 것이다. 아널드 슈워제네거는 영화 한 편을 찍으면서 56억 원을 받았다. 그가 연기를 할 줄 알았더라면 그만큼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하는가?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세일즈 능력’이 아닌 ‘창조적인 능력’을 인정받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러한 두가지 능력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어느 하나만 가지고는 절대 어떤 재능도 빛을 보지 못한다.

 

좋아하는 일을 먹고 사는 일로 만들어라_취미마_ 성공확률 :1/20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먹고 사는 일이 같을수록 성공확률도 높다. 성공한 수많은 기업들 중에서 여가활동이나 취미생활로 처음 시작한 회사는 놀라울 정도로 많다.

 

사례)

-폴 프루돔은 몸무게가 자그마치 135킬로그램이나 나갈 정도로 먹는 것을 좋아한다. 결국 그는 자신의 즐거운 취미를 승화하여 뉴 올리언즈에 K.폴스키친을 열었다. 그곳은 세계적인 명소가 되었다.

 

-뉴욕 미식가들의 정기모임에서 몇몇이 좋은 식당을 찾기가 어렵다고 불평을 했다. 팀 자가트는 “ 이 미식가 모임에 참석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당들을 추천받아 식당목록을 만들어 소식지로 돌리면 어떨까?” 생각했고, 소식지를 만들어 뿌렸다. 만찬으로부터 10년 뒤 이 소식지는 뉴욕에서 가장 잘 팔리는 레스토랑 가이드 <자가드 서베이>가 되었다.

 

-밥 맥나이트는 서핑을 너무도 좋아했다. 1976년에 그는 서핑세계챔피언 제프 핵맨과 함께 봉고차 한대를 끌고 다니며 ‘서핑 보드용 반바지’를 팔기 시작했다. 이렇게 출발한 회사 퀵실버는 오늘날 블록버스터 스포츠 의류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지금 있는 이곳에서 성공의 길을 찾아라_지리마_ 성공확률 :1/15

-가장 이상적인 일자리, 자기 적성과 가장 잘 맞는 일자리를 찾는 데 한도 끝도 없이 시간이 걸린다면 그것은 전혀 가치 없는 일이 될 것이다.

 

-지금 당신이 있는 곳이 어디든 성공의 길은 열려있다. 완벽한 장소, 완벽한 환경, 완벽한 기회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그런 것은 절대 찾을 수 없다. 그런 것을 찾는 사람은 실제로 그런 기회가 찾아와도 알아보지 못한다.

 

-인생에서 성공이란 ‘받아들이는 일’에서 출발한다. 바뀌지 않는 것이나 바꾸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조건 받아들여라. 그런 다음, 자신이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한 가지를 바꾸기 시작하라. 그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대중을 나의 편으로 만들어라_대중마_ 성공확률 :1/10

-대중마를 타면 정상까지 달릴 수 있다. 그 이유는 사람들 중 90퍼센트는 독자적으로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책에서 읽은 대로, 라디오에서 들은 대로, TV에서 본 대로,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이 말한 대로 믿는다. 그러면 나머지 10퍼센트 사람들은 어디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얻을까? 역시 책, 라디오, TV를 통해 얻는다.

 

-얼마나 많은 대중에 호소하느냐 하는 문제는 사실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문제는 사람들 사이에 끝없이 퍼져나갈 수 있는 단 하나의 강렬한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대중마를 타고자 한다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한마디 단어, 아이디어 단 하나만 있으면 된다. 자기 이름 앞에 항상 붙일 수 있는 형용사를 찾아라. 당신은 어떤 단어를 달고 다닐 것인가? 대중마는 손쉽게 탈 수 있는 말이 아니다. 남에게 자신의 다양한 면을 드러내 보이고 싶다 하더라도 가차 없이 버려야 한다.

원 아이디어, 원 컨셉’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항상 문을 열어둬라. 어떤 이의 제안이라도 귀담아 들어라.” 좋은 대중적 아이디어는 이런 것이다. 문을 항상 열어 두면 아이디어가 제 발로 뚜벅뚜벅 걸어 들어올 때가 있다. 대중적인 아이디어는 대부분 다른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다는 것을 잊지 마라.

 

 

 

남들의 능력을 활용하라.

-우승 확률이 높은 말은 전적으로 남에게 의지해 자신의 성공을 이룬다. 자신을 완전히 벗어던져야만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좋은 제품을 찾아라_제품마_ 성공확률: 1/5

-어떠한 경우든 성공이 핵심은 다른 사람의 천재성을 알아보는 능력에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일단 선택의 순간이 눈앞에 닥치면 무엇이 좋은 제품 아이디어인지 알아보지 못한다.

 

-다른 이들의 장점을 알아보는 사람이 돼라. 당신에게 돈을 벌어다 줄 수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눈여겨보라. 주변사람들을 둘러보라.

 

사례)

맥도널드 형제는 1948년 12월 자신들이 이름으로 자동차에서 내리지 않고 음식을 주문해 먹을 수 있는 드라이브인 햄버거 가게를 차렸다. 5년 후 레이 크록이 그들 가게를 찾아오기 전에도 수십만 명이 들락거리며 맥도널드 햄버거를 사 먹었다. 하지만 기회를 알아본 사람은 레이 크록뿐이었다. 그는 맥도널드 사업 컨셉이 기발하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고 맥도널드를 통해 수천억 원을 벌어들였다. 그는 52살이 될 때까지도 햄버거를 한 번도 팔아본 적이 없는 사람이었다.

 

-1888년 애틀랜타에서 약국을 하던 존 펨퍼턴 박사는 여러 원료를 섞어 새로운 청량음료를 만들었다. 2년 후 그는 이 청량음료를 만드는 비밀을 단돈 120만원에 팔아버렸다. 이 까만 빛깔의 음료를 산 아사 캔들러는 ‘코카콜라’라는 상표를 붙여 팔기 시작했다.

 

-1850년 레비 스트라우스는 두꺼운 천을 마차에 가득 싣고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했다. 1849년 캘리포니아 골드러시로 인해 광부들이 서부로 몰려들자 이들에게 천막을 지어 팔려는 참이었다.

“잘못 생각하신 거요.” 1년 전부터 그곳에서 금광을 찾던 한 사람이 그에게 말했다.

금광을 찾아 헤매는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날카롭고 거친 돌이나 연장에 긁혀도 찢어지지 않는 튼튼한 바지라는 이야기였다.

그래서 그는 천막을 만들기 위해 가지고 온 천으로 천막을 만드는 방식을 그대로 적용해 바지를 만들었다. 이것이 ‘리바이스’의 시작이다.

유연해야 한다. 고집스럽게 한 가지 목표에만 너무 집착하는 사람은 바지를 만들면 큰 돈을 벌 수 있는데도 끝까지 천막에 매달릴 것이다.

 

아이디어를 발견하여 이용하라_창발마_ 성공확률: 1/4

-많은 사람들이 훌륭한 아이디어는 실제로 훌륭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보더라도 훌륭하다고 인정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과연 그런 아이디어가 있을까? 절대 없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인정해 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너무 늦다. 또한 그때는 이미 자신과 똑같은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어떤 것이 뚜렷하게 성공하는 시기가 오면 그것은 이미 시작하기에는 늦은 것이다. 창발마를 타기 위해서는 기꺼이 시대적 흐름에 거스를 배짱이 있어야 한다.

 

나를 성공으로 이끌어줄 사람을 찾아라_타인마_ 성공확률: 1/3

-성공의 열쇠는 언제나 다른 사람이다. 누군가 당신의 좋은 품질을 먼저 알아봐야 살 것인지 말 것인지 판단할 것이다. 일자리를 주는 경우나 승진을 시키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렇다고 성공을 위해 다른 사람의 심복이 되라는 말은 아니다. 스스로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끊임없이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고 해도 여전히 다른 누군가를 저울질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

 

-성공을 향해 달리는 말이 되어주는 사람이 어떤 식으로든 당신에게 부담을 느끼면 가차 없이 내동댕이치고 달아날 것이다.

 

성공을 향해 함께 달릴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라_파트너마_ 성공확률: 2/5

-파트너마는 타인마의 변형이다. 다른 점은 동등한 사람의 결합이라는 점이다.

-진정한 파트너는 서로 믿는다. 또한 서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진심 어린 조언을 해줄 수 있다. 보통 자신이 떠올린 아이디어를 자신이 제대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심 없이 평가하고 수정하고 보완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물론 당신도 상대방에게 그런 도움을 줘야 한다.

 

배우자를 적극 활용하라_부부마_ 성공확률: 1/2

-누구나 말이 필요하다. 낯선 사람을 말로 삼든 자기 배우자를 말로 삼든 상관없다. 하짐만 마구간에 묶여 있는 말 한 마리는 들판을 뛰어다니는 말 두세 마리, 또는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

-부부마를 탈 때 조심해야 할 측면이 있다면 무엇일까? 최악의 사태는 분명 이혼일 것이다.

 

가족의 힘을 믿고 달려라_가족마_ 성공확률: 2/3

-자식과 부모의 관계가 부부관계보다 성공확률이 높은 이유는 이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바로 이점이 가족마가 부부마보다 뛰어난 이유이다.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많은 재벌가들이 존재하는 이유는 바로 가족마를 타는 것이 가장 성공하기 쉽기 때문이다. 가족 기업이 성공하는 것은 소유주와 경영자가 일치하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되고, 더 잘할 수 있게 된다.

 

 

 

 

 

 

 

 

 

 

 

 


 

 

 

 

 

 

 

🌱<호스 센스> 관련 저의 포스팅은 여기서 더 보실 수 있어요!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_호스 센스 Horse Sense 북리뷰 _Part 1.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_호스 센스 Horse Sense 북리뷰 _Part 1.

당연하지만 한 사람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모든 말에 올라탈 수는 없다. 나는 어떤 말에 올라타야 할지, 나는 어떤 것을 이용하여 상황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지, 짧게나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

yeongah.tistory.com

 

 

 

 

 

 

 

 

 

⭐더 많은 책 정보는 여기서 보실 수 있어요!

알라딘_ 호스 센스 

 

호스 센스

<포지셔닝>, <마케팅 불변의 법칙> 등으로 유명한 마케팅의 대가 잭 트라우트와 알 리스가 다양한 마케팅의 사례를 통해 개인의 성공 전략을 도출하고, 성공의 기회를 알아채는 성공감각을 승마

www.aladi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