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4. 인생게임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현재 하는 일이 여전히 즐거울 때 말을 바꿔타야 한다.
타이밍을 놓치지 마라.
우리는 대부분 미래를 계획한다. 삶의 시나리오는 구체적인 내용은 다르더라도 그 전체적인 틀은 늘 앞으로 발전하고 상승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일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인생의 길을 걷다보면 울퉁불퉁한 돌부리와 맞부딪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을 자신의 계획 속에 넣는 사람은 없다. 따라서 우리는 변화에 민감해야 한다. 자신이 타고 다닐 말을 매순간 찾아야 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생각하는 일반적인 시나오리에는 ‘타고 달릴 말을 찾아야 한다.’는 이 중요한 원칙이 빠져 있다. 말에 올라타기 위해서 변화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자신이 쌓아가던 경력을 모두 버리고 다른 길을 택해야 할 지도 모른다. 다른 나라로 이민을 가야 할지도 모르고, 삶의 방식을 완전히 바꿔야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누가 변화를 원하는가? 실제로 변화를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물론 누구나 자신이 하는 일을 좀 더 잘 하고 싶고, 돈을 더 많이 벌고, 좋은 집을 사고, 어느정도 체면치레를 할 수 있는 수준의 자동차를 갖고 싶어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러한 모든 바람을 순탄하게 하나씩 이루기 위해 삶의 시나리오를 짜는 것이다.
- 변화란 대개 이러한 시나리오를 거스른다. 그러나 변화는 인생을 큰 성공으로 이끄는 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성공을 향한 말을 찾는 사람이라면 마음속으로 언제든지 말에 올라탈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마’ 역시 또 하나의 헛된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 늘 해오는 대로 계속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은 찬란한 빛을 내며 천리마가 옆을 지나가도 자신이 하던 일을 놓지 못할 것이다. 지금까지 살던 대로 살다 끝날 것이다.
-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에 가까이 다가서지 못하는 진짜 이유는 변화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고정된 패턴을 깨도록 스스로 채찍질해야 한다. 편안함과 친숙함을 포기하고, 낯섦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기꺼이 감수해야 한다.
실제로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해고당하는 치욕을 한 번도 당해본 적 없는 사람들보다 아무런 선택도 하지 않는 사람들, 즉 ‘실패자들’ 중에서 더 많이 나온다. 해고를 당해 아루아침에 거리로 나오면 어쩔 수 없이 새로운 출발을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기회를 찾아 나설 것이고, 그러다 자신이 올라탈 수 있는 말을 찾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일자리를 잡고 나면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탐색을 그만둔다. 어디에 취직을 했든, 회사를 세웠든, 자신의 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이러한 전략은 ‘내가 열심히 일하다보면 사람들 눈에 띄겠지’하는 밑도 끝도 없는 기대감에서 나오는 것이다. 마치 곁눈 가리개를 차고 앞만 보고 내달리는 말과 같다. 경주에서 이기는 것에만 정신이 팔려있다. 몇 십 년 동안 이렇게 계속 같은 트랙만 도는 사람이 있다. 물론 가끔씩 성공을 거두기도 하지만 아주 사소한 성공일 뿐이다. 그렇게 해서 뭘 하지는 것인가? 언젠가는 큰 성공이 찾아올 것이라 기대하며 더 열심히 채찍질을 한다. 고된 노동은 마음을 흐릿하게 만들어 고정된 틀 속에 당신을 가두어버릴 것이다. 이러한 다람쥐 쳇바퀴 도는 상황에 빠졌다면 빨리 말을 바꿔 타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언제 말을 바꿔야 하는가? 지금 하는 일이 더 이상 즐겁지 않으면 다른 일자리를 찾아나서야 한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참을 수 없는 권태를 느낀다면, 당신은 이미 심각한 상태에 들어선 것이다. 현재 하는 일이 여전히 즐거울 때 말을 바꿔타야 한다. 이렇게 하면 불리한 처지에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리한 처지에서 이동을 하게 된다. 하지만 싫증이 나기 전에 다른 자리로 옮기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러한 경우에는 둥지 밖으로 자신을 강제로 차버릴 방법을 찾아야 한다.
- 대단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걸어온 과정을 살펴보면 그들은 한결같이 매우 유연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좋은 기회를 알아보는 능력뿐만 아니라 그 기회가 날아 가기 전에 과감히 뛰어들어 잡는 결단력이 있다. 반면에 무엇보다 가장 불쌍한 사람들은 시간 속에 굳어버린 듯한 이들이다. 이들에게는 절대 행운이 찾아오지 않는다.자신이 하던 일을 멈추지 않고, 변화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
반복되는 틀 속에 들어가 있으면 편안하다. 삶은 예측가능해지고, 기대한 대로 결과가 나온다. 경험은 모든 것을 쉽고 빠르게 만든다. 다른 한편 변화는 불안하다. 더 열심히 일을 해야 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워야 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이 닥치면 힘들게 헤쳐나가야 한다. 잘못된 경우를 가정하다보면 무기력해지고 꼼짝할 수 없게 된다.
말을 바꿔타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방목장 밖을 나서면 싱싱한 풀이 정말 더 많이 펼쳐져 있을 것이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그러나 일상의 틀 속에 갇혀있는 사람들에게는 더 이상 선택의 여지가 없다. 주위를 둘러보라. 가장 가능성이 보이는 말을 골라 행운을 기원하며 안장 위에 올라타라. 그것이 바로 당신 생애에서 최고의 말이 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언제 말을 바꿔타야 할까?
말을 바꿔타야 하는 기회에 대한 5가지 가이드라인
1. 새로운 산업이 떠오를 때
새로운 산업이 떠오르면 사람들은 대개 그것을 피하려고만 한다. 새로운 분야가 너무도 낯설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히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다른 어느 누구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이다. 새로운 산업이 그토록 황금알을 낳는 기회가 되는 까닭은 누구에게나 생소하기 때문이다.
사례) 해롤드 카츠는 34살이 되던 해인 1971년 뉴트리/시스템을 세웠다. 그는 대학 근처에는 가보지도 못한 사람이었을 뿐 아니라 다이어트산업에 대한 경험도 전무했다. 아버지가 운영하는 야채가게에서 일한 경험과 보험판매원을 해본 경험이 전부였다. 그가 가진 것은 의욕뿐이었다. 그는 살을 빼기 위해 몇 년째 힘겹게 고생하시는 어머니를 곁에서 보다가 이 사업아이템을 찾아냈다. 그는 또는 새로운 마케팅 수단을 고안해냈다. 뉴트리/시스템은 사람들이 빼고 싶어하는 몸무게만큼 돈을 선불로 받았다. (살을 더 많이 뺄 수 있다는 희망에 사람들은 실제 가능한 몸무게보다 더 많은 돈을 냈다.)
2. 경쟁구도가 변할 때
새로운 산업이 태동하는 시기에는 산업 전체가 요동친다. 수많은 회사들이 일어섰다 망하기를 반복한다. 마침내 오랜 기간을 거쳐 계층구조가 확고히 자리잡게 될 때까지 이러한 혼란은 계속된다.
3. 회사 상황이 변할 때
한번 성공하지 못하면 말을 바꿔타라. 경영진에게 우둔한 승진 결정을 내릴 또 한 번의 기회를 줘서는 안 된다.
“삶은 불공평하다.”
존 피츠제럴드 케네디는 이렇게 말했다. 대기업에서 삶은 훨씬 불공평하다. 그리고 가족기업에서 소유주 가족의 일원이 아닌 이상 공평함이란 애초에 불가능한 몽상이다.
4. 일생에 한번 찾아올까 말까한 기회가 찾아왔을 때
1984년 27살이던 로빈 드 그래프는 단열재 제조회사 엑스톨에서 공장관리자의 비서로 일하고 있었다. 그녀가 받들던 관리자는 오늘날 그녀의 부하직원이 되었다. 그녀가 바로 이 회사의 주인이 된 것이다. 엑스톨의 소유주가 1984년 회사 매각을 발표하자 드 그래프는 자신에게 입찰 우선권을 달라고 기업경영진들을 찾아가 설득했다. 회사를 살 만한 재원을 가지고 오면 그렇게 하겠다고 경영진들은 동의했다.
드 그래프는 은행을 찾아다녔다. 5개 은행에서 퇴짜를 맞았다. 그러나 6번째 찾아간 은행은 거의 7,000만 원 정도 되는 돈을 내놓았다. 드 그래프는 회사를 인수했다. 그녀가 인수한 뒤 회사는 매출이 2배 이상 뛰어 올라 연매출 11억 원까지 치솟았다. 또한 사업을 계속 확장하여 텍사스 휴스턴의 공장도 사들였다.
일생에 한번 찾아올까 말까한 기회가 오거든 과감히 잡아라.
5. 일상이 틀에 빠졌을 때
로먼은 또한 가정에서도 일이 잘 풀리지 않았다. 책장을 만들려고 일을 벌여놓고는 몇 주째 일이 진척되지 않았다. 나무를 다루는 일은 서툴렀고 제대로 된 작업교본은 아무리 찾아봐도 없었다. 아이디어가 떠오른 것은 바로 이때였다. 그는 부인 잰과 함께 제대로 된 목공잡지를 만들기로 했다.
로먼 부부는 그동안 모아둔 돈 896만원을 모두 쏟아 넣어 <파워 우드워킹>이라는 잡지를 만들어 시험발송했다. 이 잡지를 받아본 사람들의 15퍼센트가 매우 좋은 반응을 보였다. 그들의 예측은 맞아 떨어졌다. 이렇게 시작된 톤턴프레스는 오늘날 <파워 우드워킹>을 포함한 5개 잡지를 총 90만부 가까이 발행하고 있다. 로먼 일가가 100퍼센트 소유하고 있는 톤턴은 직원이 200명에 달하고 연매출은 175억원에 이른다. 로먼이 성공한 이유 중 하나는 이들 부부가 도박에 가까운 과감한 도전정신이다. 파인 우드워킹에 모든 것을 걸었을 때 그들에겐 부양해야 할 다섯 자녀가 있었다.
제2막은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트럼프의 덫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준 것이 무엇인지 잊는다. 자신의 행운이 100퍼센트 자기 노력으로 이루어졌다고 믿는다. 상황, 운, 타이밍, 다른 이들의 도움은 모두 무시해버린다.
보이는 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언론에서 떠들어대는 사람들 중에는 도널드 트럼프처럼 조금만 방심해도 나락으로 떨어지고 마는 외줄을 타는 사람들이 많다. 행간을 읽어라.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힘들여 책을 쓰지 않는다. 자신이 얼마나 성공했는지 이야기하러 TV에 나오지도 않는다. 트럼프는 자신의 성공을 기리기 위해 <거래의 기술>을 썼지만, 진짜 ‘거래의 기술’은 자신이 얼마나 좋은 패를 갖고 있는지 보여주지 않는 것이다. 트럼프의 덫에 빠지면 무슨 일을 하든 잘할 수 있다고 믿기 시작한다. 더 이상 올라탈 말을 찾지 않는다. 세상에서 가장 유능한 말, 바로 자기 자신을 이미 찾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비극은 여기서 시작된다.
2막 기업
여러사정이 있겠지만 자신을 처음 성공으로 이끌어준 기업을 팔고 나서, 몇 년 뒤 또 다시 처음 했던 것과 똑같은 사업을 시작하는 기업가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회사가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우리는 이러한 회사를 ‘2막 기업’이라고 부른다. 대개 2막 기업들은 설립자가 들이붓는 돈으로 겨우 목숨을 연명한다. 처음 차렸던 회사만큼 성공하는 사례는 거의 없다. 오히려 재앙으로 다가올 때가 많다.
아무리 당신이 영리하다 하더라도 당신 혼자 힘만으로 성공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당신은 성공을 찾아나서야 한다. 하지만 성공을 발견한다고 해서 또 한 번 성공을 발견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특히 외부를 살펴보는 일을 멈추면 더욱 성공을 발견하기는 어려워질 것이다.
타이밍이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다
세상의 모든 차이는 타이밍에서 나온다.
성공을 행동으로 증명하라.
많은 사람들이 올라탈 말을 찾지 않고 변명만 늘어놓는다. 기회가 찾아오면 바로 잡아야 한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기회를 잡지 않고 변명만 한다. “난 너무 나이가 많아” “난 아직 어려” “난 너무 숫기가 없어”” 난 그 정도로 똑똑하지 못해” “난 너무 게을러” “난 너무 가난해” “난 너무 늦었어” 등의 변명 뒤에 숨는 사람들은 스스로 자기 인생을 그렇게 망친 장본인들이다. 중요한 사실은 우리가 사는 세상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기회의 측면에서 보면 세상은 언제나 더 커지고 있다. 수많은 삶, 다양한 길을 따라 온갖 종류의 말을 타고 달려 큰 성공을 거둔 이른바 성공부대원들이 있다.
기회의 땅은 무한히 펼쳐져있다. 말은 수없이 많다. 더군다나 사람들 대부분 말을 알아보는 감각이 떨어진다. 자신의 세계에서 벗어나 주위를 둘러보라.
올라탈 말을 찾을 때 꼭 잊지 말아야 할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다.
1. 지능보다 매력을 키워라.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대개 처음에는 바보스럽게 보이기 때문에 머리가 좋다는 사람들은 대개 그러한 수많은 기회를 놓친다.
2. 기회의 평등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신의 행운을 스스로 만들어내야 한다. 결코 뒤집을 수 없는 불리한 조건을 안고 출발하는 것이다. 말을 찾겠다는 결심만으로도 당신의 인생은 변할 것이다. 운이 찾아올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이다.
3. 꿈에만 매달리지 마라
꿈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그것들이 대개 실현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꿈은 당신이 상상해낸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수많은 말은 꿈의 세계가 아닌 현실세계에서 뛰어다닌다.
아무리 거대한 업적이라 해도 사소한 일에서 출발한다. 이와 반대로 꿈은 늘 거대한 업적에서 출발한다. 결과적으로 몽상가들은 현실감각을 잃고 만다.
느리지만 안전하게, 성공을 향해 뻗은 길이 코 앞에 있는데도 보지 못한다. 너무 빠른 성공은 부질없이 무너지는 모래성으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다. 모래성을 쌓는 사람들은 꿈속에 살면서 꿈을 현실로 착각하고 결국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한다.
4. 커리어플랜을 세우지 마라
커리어플랜은 잊어버려라. 앞날이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허황된 노력이다. 무한하게 변하는 세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베팅은 자신의 모든 가치를 말에다 매다는 것이다. 책상에 앉아 자신의 커리어플랜을 짜는 공허한 행동은 하지 마라. 계획하는 것보다 말을 타는 것이 훨씬 낫다.
5. 마음을 열고 입을 다물어라
닫힌 마음과 따발총 입으로는 절대 말을 찾지 못한다. 마음을 열고 입을 닫아야 아이디어가 쉽게 보인다.
해답이든, 아이디어든, 말이든, 모두 그들이 하는 이야기 속에 들어있다. 삶에서도 마찬가지다. 듣고, 보면 명백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서게 된다. 말하면서 관찰하기는 힘들다.
6. 새로운 분야에서 가치를 찾아라
자아는 잊어라. 앞으로 개발된 황무지는 어디인가?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마음을 열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컨셉이 지나가는 길목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호스 센스> 관련 저의 포스팅은 여기서 더 보실 수 있어요!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_호스 센스 Horse Sense 북리뷰 _Part 1.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 무엇을 이용할 것인가?_호스 센스 Horse Sense _ 북리뷰_Part 2.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 어떻게 말에 올라탈 것인가?_호스 센스 Horse Sense _ 북리뷰_Part 3.
⭐더 많은 책 정보는 여기서 보실 수 있어요!
알라딘_ 호스 센스
'이것도여행이지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하는 심리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_ 여행의 기술/알랭 드 보통(2) (2) | 2022.07.28 |
---|---|
왜 사람은 '여행'에 의미를 두는 것일까? _ 여행의 기술/알랭 드 보통(1) (0) | 2022.07.28 |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 어떻게 말에 올라탈 것인가?_호스 센스 Horse Sense _ 북리뷰_Part 3. (2) | 2022.07.19 |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 무엇을 이용할 것인가?_호스 센스 Horse Sense _ 북리뷰_Part 2. (0) | 2022.07.18 |
성공으로 가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_호스 센스 Horse Sense 북리뷰 _Part 1. (0) | 2022.07.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