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도여행이지/독서

오래가는 브랜드가 되려면?_팬을 만드는 마케팅_북 리뷰(2)

by 연습중인최 2022. 9. 6.
반응형

 

 

오래가는 브랜드가 되려면?

 

팬을 만드는 마케팅 : 팬클럽이 있는 부산의 작은 영어학원 브랜딩 이야기 / 문영호_북 리뷰(2)

 


 

 

 

 이 책은 체크리스트로 생각하고 간간이 읽으며 지금의 내 브랜드는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는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책에서 조직문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에도 생각했지만 결국 내 브랜드 스토리를 내 지인을 비롯해 누가 들어도 공감할 수 있도록 짜임새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그런데 말이 쉽지...... ㅠㅜ 너무나 어려운 것...

 

 

 


 

2장 팬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팬의 행동을 바꾸는 브랜드 스토리

- 우리가 브랜드를 만들고 알리는 이유 중 하나는, 수많은 브랜드 중에서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선택해주길 바라기 때문이다. 즉 우리 브랜드를 알아봐 주는 고객의 ‘행동’을 이끌어내야 하는 거죠. 누군가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데 스토리는 대단히 효과적이다.

 

1. 스토리는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낸다.

2. 스토리는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는다.

3. 스토리는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논리는 사람을 생각하게 만들지만, 스토리는 감정을 일으키고 우리를 행동하게 한다. 뇌과학자들이 연구를 통해 밝혀낸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감정을 바탕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더 많다. 우리 브랜드를 선택하는 고객의 행동을 이끌어내려면 스토리가 매우 효과적이다.

 

- 사람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이야깃거리를 꾸준히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편한 구두, 락포트’ VS ‘부사장이 직접 신고 마라톤을 완주한 편한 구두, 락포트’

어떤 표현이 사람들에게 더 오래 기억될지는 쉽게 알 수 있다.

 

- 우리가 할 일은 고객이 구매를 고민할 때 카테고리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이 되는 거다. 그러려면 고객의 기억에 오래오래 남아야 한다. 우리는 누군가 알려준 정보는 쉽게 잊어버려도, 누군가가 들려준 재미있는 이야기는 좀처럼 잊어버리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남들에게 알리기까지 한다.

 

 

어떤 이야기를 전해야 할까? : 브랜드 스토리 만들기

브랜드가 되기 위해 알려야 할 스토리는 ‘따로’있다.

 

1. 신뢰를 얻기 위한 전문성 :표현 방법이 관건 / 전문성을 이야기하려면 소비자들이 믿을 만한 근거를 함께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파스타 전문점이라 맛있습니다.’ VS ‘이탈리아 현지 음식점에서 7년간 일한 셰프가 만든 파스타라 맛있습니다.’
  • 고객에게는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이야기가 아닌 직접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

2. 사랑을 받기 위한 정감성 : 왠지 모르게 끌리는 그럼 감정 /

 

정감성을 얻기 위해서!
1. 고객이 재미있어하거나 흥미를 가질 만한 이야기
2. 고객의 마음을 뺏을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

 

- 소비자들은 상세 페이지나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보면 보통 5초 내에 (마음속으로) 구매 여부를 일단 결정하게 된다. 아무리 뛰어난 제품이라도 디자인이 형편없다면 구매로 이어지기는 힘들다.

 

- 무조건 예쁘고 멋진 결과물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고민했던 브랜드 가치를 가장 잘 담아내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에게 걸맞은 디자인을 정하는 기준은, 좋은 디자인이 무엇인지 의사 결정하는 기준은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얼마나 잘 표현했는지가 되어야 한다.

 

3. 존중을 얻기 위한 공감성

- 이제는 고객들이 브랜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추구하는 철학을 보기 시작한 것이다. 브랜드가 가진 신념이나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이 구매 결정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 위의 3가지 요소가 적절히 균형을 갖추어야 칭송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다.

 

worksheet

내 브랜드는 어떤 브랜드 스토리를 가지고 있나? 전문성, 정감 성, 공감성을 갖추었나?

 

 

직원이 가장 먼저 우리의 팬이 되어야 한다 : 인터널 브랜딩 1

- 고객은 직원과의 접점을 통해 우리 브랜드를 경험하기에, 조직 구성원에게 우리 브랜드 가치를 내재화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이걸 인터널 브랜딩이라고 한다.

 

인터널 브랜딩에서 반드시 기억하고 실행해야 할 3가지

  • 1. 브랜드의 성공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우리가 성공하기 원하느냐’에 달려있다. 조직 구성원들도 진심으로 우리 브랜드의 성공을 바라야 한다.
  • 2. 처음부터 우리 조직에 맞는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3. 조직 구성원들이 브랜드 성공을 위해 큰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대개 리더의 잘못 때문이다.

 

- 구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애초부터 조직에 맞는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맞지 않는 직원을 뽑아서 재교육하는 것보다 비용이나 업무적인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 성공한 사업가들의 책을 읽다 보면 공통적으로,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이야기가 있다. ‘모든 게 내 탓이다.’이다. 한 줄의 문장이지만 여기에는 엄청난 힘이 존재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시선을 통째로 바꾸어버린다. 생각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효과적인 문제 해결 방법이 보이기 시작했다.

 

worksheet

우리 브랜드에 맞는 사람을 찾고,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효과적인 인터널 브랜딩의 시작이다. 내 브랜드 가치에 맞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이러한 사람을 찾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우리 브랜드와 일치하는 조직문화 만들기 : 인터널 브랜딩 2

 

복지와 문화는 다르다. 문화가 엄청난 경쟁력이 될 수 있다.

 

1. 조직문화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목적에 맞게 만들어져야 한다.

2. 조직의 ‘일 잘하는 법’ 같은 문서는 조직문화의 중요한 기준이 된다.

 

‘일 잘하는 법’을 만들 때 알아야 할 것

1. 조직문화 또한 고객이 우리를 더 좋아할 수 있게끔 만드는 수단이다.

2. 브랜드 가치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3. 중의적 표현보다 직관적이고 쉬운 표현을 사용한다.

4. 조직 구성원뿐 아니라 리더를 위한 일 잘하는 법도 필요하다.

 

 

- ‘사업을 지속 가능하게 성장시키는 것도 고객이고, 사업에 위기가 왔을 때 버티게 해주는 것도 고객이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다 해봤을까? / 우리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팬을 만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해봤을까?

- 팬을 만드는 브랜드는 우리 브랜드가 가야 할 방향을 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위기상황에서도.

 

 


 

3장 팬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리는 방법

어떤 이미지로 우리를 보여줄 것인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주얼

- 사람들에게 우리를 어떤 모습으로 보여줄지의 문제

최소한의 디자인 요건을 정해보자.

1. 대표 색상

색상이 갖는 의미나 느낌을 찾아본 후 브랜드 가치에 맞추어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대표 폰트

3. 브랜드 가치의 이미지화

시각화가 중요한 이유는 조직 구성원들끼리 브랜드 가치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 1. 조직 구성원들이 브랜드 가치에 관해 동일한 이미지를 갖게 된다.
  • 2. 조직 구성원들이 브랜드 가치에 관해 다시 한번 생각할 기회가 된다.
  • 3.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의사소통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어떤 말로 우리를 표현할 것인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아이덴티티 언어

브랜드의 동일한 모습을 꾸준히 고객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그들에게 우리가 원하는 이미지로 각인시키는 것

1. 브랜드의 문장

  • 우리 브랜드를 가장 잘 표현하는 문장 _ 브랜드 슬로건 /메인카피

2. 브랜드 언어 표현방식

  •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다운 언어로 꾸준히 말을 걸기 위해서
  • 브랜딩에서 ‘나다움’을 꾸준히 전하는 행위

 

 

우리 팬과 어디서 이야기할 것인가 : 브랜드 채널과 소셜미디어

내가 소통하고자 하는 고객이, 우리 브랜드의 타깃이 어느 채널에 더 많이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브랜드가 어떤 채널을 선택했을 때 더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을지가 중요

 

 

 


 

 

4장 우리만의 팬을 만들다

여러분의 브랜드 팬은 누구인가요?

- 먼저 누가 우리 브랜드의 팬인지 정의해보라

 

할리 데이비슨 _ 전 세계 사람들이 문신으로 가장 많이 새기는 단어가 ‘mom’ 두 번째로 많이 하는 단어가 할리데이비슨이다. 그만큼 이 브랜드에 애정이 있다는 뜻

 

- 팬을 정의했다면 그다음에 할 일은 목표하는 팬의 수를 정하는 것

 

- 매출 상승을 위해서는 매출을 높이는 방법을 고민해야 하지만, 팬클럽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진심으로 감동을 줄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우리 브랜드의 팬이 되어주세요”

팬덤은 고객에게 진심으로 감사하고 고객을 돕는 과정에서 고객이 우리를 좋아해주는 것, 즉 자발적인 팬이 되는 것을 말한다. “고객에게 진심으로 감사하자”

 

 

경험을 넘어 ‘추억’을 선물하는 일

“팬들에게 어떤 특별한 추억을 줄 수 있는가?

- 사람들은 ‘단순한 경험’이 아닌 ‘경험을 통한 추억’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게 된다. 브랜드가 팬클럽을 만들고 유지하려면 단순히 멋진 경험을 넘어 꾸준히 멋진 추억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리 고객이 왜 우리 브랜드의 팬이 되어야 하는지, 그들에게 어떤 혜택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해보라. 아울러 어떤 추억을 고객의 마음속에 남겨야 할지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한다. 고객에게 혜택만이 아닌, 좋은 경험을 넘어 멋진 추억을 남길 수 있는 브랜드라면 꾸준히 팬을 늘려갈 수 있을 것이고, 오래가는 브랜드가 될 것이다.

 

 

팬클럽 채널 만들기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소속된 집단에서 소통을 원하는 건 인간의 아주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이다. 브랜드를 좋아하니 팬이 되긴 했지만, 브랜드 팬클럽에 가입하는 이유는 조금 다르다. 브랜드도 좋지만 소속감을 갖고 그 안에서 소통하길 원하는 것이다.

 

 

이제는 실행할 시간입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할 수 없으면 개선시킬 수 없다.-피터 드러커

 

 

 

 


 

 

 

 

📌책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여기서 보실 수 있어요!

팬을 만드는 마케팅 

 

팬을 만드는 마케팅

‘고객의 신뢰를 얻어 팬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오늘날 필요한 브랜딩이라 정의하며, 우리만의 팬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지금 브랜딩을 시작하는 법을 이야기한다. 이제 브랜딩을 시작하

www.aladi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