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도여행이지/전시

국립중앙박물관 _ 테마전 _ 호랑이 그림 Ⅱ

by 연습중인최 2022. 8. 6.
반응형


호랑이 그림 Ⅱ

전시장소 : 상설전시관 서화실(202-2호·202-3호)
전시기간 : 2022. 5. 3.(화)-9. 4.(일) ※ 전시기간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관람료 : 무료 관람


전시 소개
호랑이는 예로부터 나쁜 기운을 물리치는 신성한 존재'로 여겨져 왔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일상 생활에 호랑이와 관련한 물건을 두어 집안의 평안을 기원했습니다. 선조들이 남긴 그림, 책, 옷 등에 등장하는 호랑이를 감상하며 힘찬 '호랑이 기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전시 소개 글)






설명문에 얽힌 이야기를 읽고 나서 다시 그림을 보면 그림 속 호랑이가 더 익살맞은 표정으로 나를 보는 것만 같다. 분명 평면 그림인데 입체감도 느껴진다.

관람 중에 읽은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었다. 위의 책 설명문을 보면, 남편을 물고 가는 호랑이에게서 구하기 위해 한 손으로는 남편을 잡고, 한 손으로는 호랑이를 때리며 거의 예순 걸음을 쫓아가 물리친 김 씨의 이야기다. 심지어 김 씨는 기절한 남편을 집으로 업어오기까지 한다. 이 정도로 용감 무상 튼튼해야 가정을 지키고, 열녀문도 세워지고 기리어 기록되나 보다. ㄷㄷㄷ

그림과 관련된 이야기가 재미있어서 읽다 보니, 작은 전시인데도 그림 몇 점이 되지 않는 자리를 떠날 줄 모르고 계속 머물렀다. 이야기를 이렇게 한 장의 그림으로 함축해서 그 안에 다 표현해 내는 것이 정말 창의적이고 천재적인 것 같다. 그러고 보면 이야기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종이 한 장 안에 다 담아, 관객에게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하는 힘이 그림이 가진 고유의 영역이 아닐까.












⭐ 국립중앙박물관 정보는 여기서 더 많이 보실 수 있어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www.museum.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