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학습 범위--
Ch 08. 클래스
CH08_01. 클래스와 객체
어렵다...어렵다.....ㅠㅠ 잘 정리 해두고 틈틈히 보자~
CH08_01.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와 객체의 개념
클래스: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빵틀)
객체: 설계도로부터 만들어진 제품 (빵)
z.B>
클래스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
champion1_name = "이즈리얼"
champion1_health = 700
champion1_attack = 90
print(f"{champion1_name}님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champion2_name = "리산"
champion2_health = 800
champion2_attack = 95
print(f"{champion2_name}님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def basic_attack(name,attack):
print(f"{name} 기본 공격 {attack}")
basic_attack(champion1_name,champion1_attack)
basic_attack(champion2_name,champion2_attack)
----------------------------------------------------------------------------------------------------------------------------
run:
이즈리얼님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리산님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즈리얼기본 공격 90
리산기본 공격 95
클래스를 사용했을 때: 데이터가 추가될 경우 클래스 사용시 훨씬 간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class champion:
def __init__(self, name, health, attack):
self.name = name
self.health = health
self.attack = attack
print(f"{name}님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def basic_attack(self):
print(f"{self.name}기본 공격{self.attack}")
ezreal = champion("이즈라엘", 700, 90)
leesan = champion("리산", 800, 95)
yasua = champion("야스와", 750, 92)
ezreal.basic_attack()
leesan.basic_attack()
yasua.basic_attack()
----------------------------------------------------------------------------------------------------------------------------
run:
이즈리얼님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리산님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즈리얼기본 공격 90
리산기본 공격 95
클래스 만들기
클래스는 속성과 메서드의 집합
-속성은 어떠한 특징 모음
-메서드는 동작 모음
class 클래스 이름 : class Monster :
def 메서드이름(self): def say(self): /모든 매서드에 첫번째 매개변수로 무조건 self가 들어간다.
명령블록 print("나는 몬스터다")
호출하기
인스턴스 = 클래스이름() goblin = Monster()
인스턴스.메서드() goblin.say()
/명령블록 /print("나는 몬스터다")
'인스턴스, 객체는 같은 말이'다 정도로 알아둘 것.
클래스 사용하기 / 실습
**파이썬에서는 자료형도 클래스다.
# 클래스 만들기 실습
class Monster :
def say(self):
print("나는 몬스터다")
goblin = Monster()
goblin.say()
#파이썬에서는 자료형도 클래스다.
a = 10
b = "문자열객체"
c = True
print(type(a))
print(type(b))
print(type(c))
** print(b.__dir__()) / b객체(문자열객체)안에 있는 메서드 리스트(문자열객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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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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